jira10

Atlassain JIRA 사용기

액시스제이를 지속해오면서 협업과 공유를 반드시 제대로 준비 해야한다는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여러사람과의 협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경우 공간과 시간의 자유가 지나치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 했습니다.

이런 저런 고민 끝에 레드마인이나 트렐로나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사용해 보다가 최근 유료버전이라 기피해오던 JIRA를 사용해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물론 오픈소스 프로젝트용 무료 라이센스 지원이 된다는 것을 보고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https://www.atlassian.com/ 알타시안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 영어. 당황하지 않습니다.

jira

7일간 체험이 무료라고 합니다. 머 써보는데 돈이 드는 것은 아니니까 부담없이 클라우드 버전을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jira03jira02

몇가지 정보를 입력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너무 여러가지 서비스가 있어서 혼란 스러웠지만. 머 취향에 따라 Select All 해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엔 시간이 아까워서. JIRA, JIRA agile 만 선택했습니다. (사실 모든 서비스가 그렇지만 서비스추가는 다 되는 것 일 테니까요.. ㅜ.ㅜ 국내 서비스는 안그런 경우가 더 많지요.)

jira01

 

axisjs.atlassian.net 으로 설치가 완료된 모양 입니다. 이메일이 몇분후에 도착했습니다. 로그인을 했습니다.

jira04

 

먼가 약간은 손대기 싫은 느낌도 납니다만 처음이니까 그럴꺼야 라고 최면을 걸어줍니다. 그리고 사실 생각해보면 개발자용 서비스 중에 이정도로 깔끔한 UI는 또 없지요. 액시스제이도 머 이런거 하나 만들어 봐야 할텐데요. 맨날 유아이만 만들어 냅니다. 특이할 점은 Guide 입니다. 마치 게임의 튜토리얼 퀘스트처럼 미션리스트가 있습니다. 이건 새롭네요. 배려.. 돈냄새가 나는 거죠.

그래서 하나씩 미션을 클리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jira05

얼마전 페이스북에서 다른 개발자 분들이 말씀하던 용어가 여기 다 있습니다. 스크럼, 칸반 지금까지 액시스제이는 말로 다 했는데요. 그러고 보면 한국사람들이 머리는 참 좋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잠시 해봅니다.

jira07

일단은 스크럼방식으로 시작해보았습니다.  Key를 정할 수 있는 배려도 마음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유아이도 이정도면 크게 무리 없다 깔금하다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제 예상대로 라면 이렇게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슈들을 만들어서 멤버들에게 할당하고 추적하고 댓글도 남기고 상태도 변경하고 그렇게 되겠죠? 얼마나 편하고 간단하게 만들어 냇는지 한번 더 깊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jira

 

jira09

 

스크럼 방식은 이런 것이군요. 쉽게 애기 해도 되는데 꼭 영어를 쓰는지.  그냥 종류별로 이슈를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UI는 맘에 듭니다. 드래그 핸들도 있고 각 기능별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잘 정리 된 것같습니다. 아쉬운 점은 이슈를 만들고 할당하고 상태를 관리하는 것이 조금더 편했으면 좋겠다 하는 아쉬움이 있는데. 이건 제 업무 스타일이 좀 명확하게 분리되지 않아서 인 것 도 같습니다. 작은 조직이고 거의 혼자 모든 상황을 관리하다보니 나 혼자 이슈 만들고 나혼자 상태를 변경하고 싶은데 이건 일 시키는 놈과 일하는 분이 다른 서비스 이니까.

하지만 한편으로 이래야 팔리겠구나 싶기도 하고. 만감이 교차합니다. 확실한 것은 한국에서는 이런 모델과 혼자 다하는 모델 모두 지원해야 될 것 같습니다.

jira13

이렇게 이슈도 만들고 할당도 하면 멋들어진 이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갖고 싶다~ 는 생각이 막 듭니다. (사실은 잘 배워서 내가 만들어야지 하는 마음도)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쓰도록 합니다.

 

 

 

 


  • http://westzero.tistory.com/ 서영아빠

    지라 사용기 잘 읽었습니다.^^
    저는 가끔 레드마인을 사용하는데 지라도 한 번 경험해 봐야겠네요.

    • axisj

      그렇죠 이렇게 글에 댓글도 달리고 해야. 좋습니다.

  • axisj

    댓글이 많이 달려야 사람들이 많이 읽는 것 같습니다.

  • KimJM

    잘 읽었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하겠습니다^^

  • ysyang99

    참 많은 일을 한다

Site Footer

Sliding Sidebar